Computer Science/Software Engineering

디자인 패턴과 종류

Prower 2018. 11. 11.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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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Design Patter)]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맥락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다시 발생했을 때 재사용 할 수 있는 해결책

기존의 소프트웨어 설계 단계에서 해결했던 문제를 정립하여 다시 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재사용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 모듈이나 기능을 가진 시스템을 개발할 때도 서로 간에 공통되는 문제와 해결책이 존재합니다. 이런 유사점을 패턴이라고 합니다. 

패턴을 정립하여 공통의 언어를 만들면 팀원 사이에 의사 소통이 원활해지며 코드를 이해하기도 쉬워집니다.


[디자인 패턴의 구조]

- 콘텍스트(Context) :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 패턴이 적용될 수 있는 상황.

- 문제(Problem) : 패턴이 적용되어 해결될 필요가 있는 여러 디자인 이슈.

해결(solution) :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를 구성하는 요소와 그 요소들 사이의 관계, 책임, 협력 관계


[디자인 패턴의 분류]

디자인 패턴은 기능에 따라 3가지의 패턴으로 나뉩니다. 각 분류 마다 다른 패턴 종류가 포함되며 이는 상황에 따라 사용될 수 있는 기능들 입니다.


생성(creational) 패턴

- 객체 생성에 관한 패턴입니다.

-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해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구조(structural) 패턴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2개의 객체를 묶어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거나 객체들을 서로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입니다.

행위(behavioral) 패턴

-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한 패턴

-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객체로 분배하는 방법, 또 분배를 하면서 결합도를 최소화 하는 것에 중점을 두니다.


[생성 패턴의 종류]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 싱글턴(Singleton)


[구조 패턴의 종류]

- 컴퍼지트(Composite)

- 데코레이터(Decorator)


[행위 패턴의 종류]

- 옵저버(Observer)

- 스테이트(State)

- 스트래티지(Strategy)

- 템플릿 메서드(Template Method)

- 커맨드(Command)


[참고 자료]

- 디자인 패턴 종류 :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06/design-patter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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